'2011/07/16'에 해당되는 글 2건

  1. 2011.07.16 신문방송 겸영에 대하여 1
  2. 2011.07.16 마음
소박한 작문2011. 7. 16. 09:54

이탈리아의 언론 재벌 베를루스코니는 지난 1991년 정계에 입문했다. 보통의 정치인들이 기자회견을 통해 자신의 정치 의사를 처음 밝히는데 반해, 그는 자신의 영상을 제작해 방송에 내보내는 파격적인 방법을 사용했다. 그의 전략은 효과적이었고, 그 덕분에 그는 현재까지 3번 총리직에 오르며 막강한 정치파워를 과시하고 있다. 그의 뒤에 그가 소유한 각종 매체들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다. 반면 한국에서는 베를루스코니같은 인물이 나올 수 없었다. 신문․방송의 겸영을 법으로 금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신방겸영을 허용하려는 움직임이 있어 한국판 베를루스코니가 나오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신문법에 의하면 현재 신문사는 종합편성 방송 채널을 소유할 수 없다. 때문에 케이블 TV 등 70여 개 계열사를 보유한 중앙일보도 종합편성 방송은 운영하지 못하고 있다. 이 규칙은 방송법에서 다시 한 번 명시되어 있다. 이 법의 취지는 여론을 장악할 수 있는 소수 거대 언론의 출현을 막자는데 있다. 특정한 정파성을 띈 언론사의 보도가 국민들에게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경우 여론이 한 쪽으로 쏠리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다. 신문시장의 약 75%를 보수적인 논조의 거대 신문들이 장악하고 있는 한국 신문시장의 구조 하에서는 그 위험성이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시민사회단체들은 신방겸영이 허용된다면 이른바 ‘조중동 방송’이 생겨날 것을 우려한다. 반면 이를 추진하는 정부, 여당에서는 공영방송이 민영화되더라도 특정 기업에 의해 독점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방송의 규모로 볼 때 특정 언론사가 독점적인 지분을 소유할 일이 없다는 것이 그 이유다. 하지만 일반 대기업과 언론사가 함께 방송의 지분을 소유했을 때, 언론에 무지한 대기업에서 편집권을 언론사에 전면 위임할 가능성이 크다. 그러면 특정 언론사가 최대 지분을 갖고 있지 않더라도 방송 편성을 그들 마음대로 할 수 있게 된다. 그 주체는 보수 거대 언론인 ‘조중동’이 될 것임이 자명하다.

신방겸영을 주장하는 측이 내세우는 또 하나의 근거는 현 한국 방송체계의 비경쟁적 구조이다. 그들은 다공영 일민영 체제의 현 구조가 경쟁을 막고, 발전을 저해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민영화 이후 언론사들의 경쟁을 통해 방송의 선진화를 이루자고 한다. 하지만 공영방송이 민영화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심각하다. 민영방송의 목적은 이윤추구이기 때문에 공영방송이 담당했던 공익성의 기능을 온전히 하기 힘들다. 주요 수입원인 광고주들로부터의 압박도 심해져 그들의 이익에 부합하는 방송이 될 가능성이 있다.

현재 이탈리아의 모든 매체는 한 사람에 의해 통제되고 있다. 방송, 신문, 잡지 영화 할 것 없이 모두 베를루스코니의 뜻에 따라 돌아간다. 언론에서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은 한 쪽으로 여론이 치우치는 것이다. 현재 한국의 여론은 신문시장의 왜곡된 구조 때문에 충분히 그렇게 될 가능성이 있다. 신방겸영보다 앞서 논의되어야 할 문제는 신문시장을 정상화하는 것이다. 특정 언론사에 의해 독접되는 구조를 개선한 이후에야 신방겸영 문제도 논의해볼만 할 것이다.

Posted by 온자매 아빠
소박한 작문2011. 7. 16. 09:53

싱가포르에 한 성공한 사업가가 있다. 그는 네잎클로버 잎을 압착시켜 부착한 악세서리 하나로 3년만에 싱가포르 최고 브랜드를 만들어냈다. 그의 마케팅 전략은 의외로 간단했다. 그가 제품을 팔 때마다 진심으로 그 사람의 행운을 빌어주는 것이다. 그리고 고객에게 행운이 생길 때마다 이를 기록하고 신문광고에 실었다. 제품 구매 후 행운을 얻은 고객은 하나 둘씩 늘어났고, 몇 천명이 되면서 그 제품은 전역에 걸쳐 알려지게 되었다. 그는 고객의 행운을 자신의 이익과 연결시키는 전략을 소개하며, 자신은 ‘마음을 움직이는 경영’을 한다고 자랑스럽게 말했다.

한국에서도 마음을 움직이는 마케팅 기법은 많은 기업들에서 사용되고 있다. 고객에 대한 철저한 봉사정신으로 고객의 마음을 사고, 제품을 파는 것이다. 소비자 주권이 향상되면서 이 마케팅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다.

헌데 마음을 움직이는 마케팅 기법이 또 하나 필요한 곳이 있다. 바로 한국 정치이다. 많은 국민들이 마음을 돌린 정치인들이야 말로 이 기법을 절실히 사용해야 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정치인들의 행태를 보면 그들이 국민들의 마음을 진심으로 헤아리고 있는지 회의적인 생각이 든다. 특히 지난 6개월간 처절한 실패를 맛봤던 이명박 정부는 곱씹어 생각해봐야 한다.

국민들은 경제를 살려달라는 간절한 마음에서 대통령을 뽑았지만 그는 그 마음을 진정 받아들였는지 의문이다. 그가 쇠고기 재협상 이후 촉발된 촛불집회 과정에서 국민과 소통했던 방식은 전혀 국민의 마음을 배려하지 않은 것이다. 경제를 살리겠다며 물가 상승을 부추기고, 부자들의 세금만 깎아주는 무리한 경제 부양책을 쓰고 있다. 그는 지금이라도 국민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그 마음을 헤아려야 한다. 그것이 그가 성공한 정치인이 되기 위한 ‘마을을 움직이는’ 정치이다.

Posted by 온자매 아빠